사람들이 찾은 화장품 키워드...크림 1위•쿠션 2위 제품별 검색 시간은? 낮 기초, 클렌징•밤 메이크업
이충욱 기자 | culee@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2-02-08 06:00 수정 2022-02-08 06:00
최근 3년간 화장품 제품군 중 검색 유입이 가장 많은 제품은 크림이었다. 보습 뿐 아니라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크림 검색도 많았다. 쿠션은 2020년과 2021년 연속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만 놓고보면 림밤과 앰플의 검색 순위가 많이 상승했다. 가장 기온이 낮은 시기라 보습제품의 인기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NHN DATA는 '다이티 데이터 마켓'을 통해 피부•바디•클렌저 등이 포함된 화장품 업종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국내 유저들의 웹과 앱 검색 키워드 2130만개를 추출해 분석한 결과다. 


※ 출처: NHN DATA.

분석결과 웹과 앱에서 검색 유입수가 가장 많은 크림 제품군은 '선크림'이었다. 자외선 차단기능이 있는 만큼 기온이 상승하는 2분기(4~6월)에 유입수가 가장 많았다. 1분기와 3분기 보단 약 2배 이상, 4분기 보단 4배가 많았다. 

보습 및 진정 효과가 있는 '시카 크림'은 1분기에 가장 유입량이 많았다. '수분크림'은 봄과 초여름인 2분기에 유입량이 가장 많았다. 겨울철 필수품인 핸드크림은 역시 4분기에 검색 유입수가 크게 상승했다.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면서 마스크 위로만 신경 써서 메이크업을 하는 사람이 많다.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도 이런 트렌드는 나타났다. 최근 3년간 메이크업 키워드 유입 수 추이를 확인했더니 립과 피부 메이크업은 하락한 반면 아이 메이크업 제푼은 39% 증가했다. 특히 립 메이크업은 3년 내내 계속 하락했다. 피부 메이크업은 2020년 36% 하락했지만 지난해엔 소폭 상승했다. 

그린슈머·미닝아웃 소비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브랜딩이 중요한 코스메틱 업종에서도 발 빠르게 착한 소비 트렌드에 맞는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키워드 데이터에서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비건 화장품'은 3년 동안 5배 정도 증가했고, '친환경 화장품'도 2배 넘게 증가했다.

이 외에도 어느 시간대에 화장품 검색을 많이 하는지 확인했더니 오후 13시 16시와 밤 21시~24시에 검색 유입이 활발했다. 다만 제품에 따라 검색 시간에 차이는 있었다. 기초제품은 아침 시간대인 5시~8시에 다른 제품 보다 검색율이 약간 높았다. 바디제품과 클렌징 제품은 오후 13시~16시에 검색이 많은 시간대로 나타났다.

자기 전에 검색하는 '메이크업'
늦은 밤과 새벽 시간대에 검색이 활발한 상품은 메이크업 제품으로 집계됐다. 떨어지면 난감한 기초•클렌징•바디제품은 낮 시간대에 많이 검색하는 반면, 여러 브랜드의 다양한 컬러를 비교하면서 구경할 수 있는 메이크업 제품은 자기 전에 소비자의 검색이 활발할 것을 알 수 있었다. 

구매와 탐색 시간에 차이가 있는지도 분석해 봤다. 오전 10시는 검색에 비해 소비자의 구매가 아주 활발한 시간대로 나타났다. 10시의 검색 비율은 5% 인데 비해 구매 비율은 7%로 하루 중 가장 화장품 구매가 많은 시간대로 나타났다. 정오 이후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검색과 무개 모두 감소했다, 그러나 저녁 시간 이후엔 검색과 구매가 늘어나는 추이가 동일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화장품 기업이나 온라인 쇼핑몰들은 제품 검색 및 정보를 모은 후 10시 이후에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쿠폰이나 혜택 제공을 고려해볼만 하다.  

요일별 화장품 검색 데이터에서도 시간과 비슷한 추이가 나타났다. 대부분 제품의 검색이 월요일에 주로 이뤄졌다. 토요일은 가장 적었다. 화장품 검색이 활발한 월요일 그 중에서도 클렌징 제품의 검색이 가장 활발했다. 월요일과 화요일 비율이 32%에 달했다. 수요일과 금요일에 검색이 활발한 제품은 바디 제품이었다. 메이크업 제품은 다른 제품과 다르게 일요일에 검색 비중이 가장 컸다. 그 영향으로 주말 검색 비중이 다른 제품 보다 크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소비자 구매가 많은 클렌저, 선크림, 립, 쿠션의 상품별 구매 금액도 살펴봤다. 1개 보다 2개를 샀을 때 더 저렴한 제품은 립으로 약 34% 저렴했다. 클렌저는 28%, 선크림은 18% 정도 더 저렴했다. 개당 구매금액이 가장 높은 제품은 쿠션으로 평균 약 2만원대 였으며, 립 제품의 평균가는 약 1만 4000원으로 가장 낮았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