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신조어 마스크 프루프 메이크업 무엇이길래 콜마·코스맥스 등 제조사 고지속력 제품 특허 전쟁
최영하 기자 | choi6@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2-01-21 05:58 수정 2022-01-21 06:00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화장의 지속력이 오래가고 잘 묻어 나오지 않는 화장품이 계속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마스크에도 무너지지 않는 메이크업이라는 의미로 ‘마스크 프루프 메이크업’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난 뒤 피부에 밀착돼 묻어나지 않음을 강조하는 제품들이 잘 팔리면서 이와 관련한 기술력도 발전하고 있다. 

사실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기 전에도 여성들에게 메이크업 제품의 지속력은 늘 중요한 요소로 여겨져왔다. 마스크로 인해 제품이 묻어나는 불편함이 증가하면서 잘 지워지지 않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됐으며, 이에 따라 화장품 ODM사들은 독자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관련 시장에 더욱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최근 한번 바르면 덧바를 필요 없이 처음 색상이 그대로 유지되는 립 화장품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립 화장품 사용 시 입술에 발린 색상이 시간이 지나도 옅어지거나 변함이 없도록 착색시킨다. 고보습 오일 성분과 물에 잘 섞이는 천연 보습제로 입술 위에 이중 보습막을 형성시키는 원리다.

입술에서 색이 날아가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코팅 기술로써 각각의 보습 성분이 입술 온도에서도 녹아내릴 수 있도록 하는 Soft Paste Complex 기술이 적용됐다. 또한 기술에 사용되는 보습제 성분도 비건 인증을 받은 친환경 원료다. 

한국콜마는 이번에 개발한 기술의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향후 립 화장품 이외에 스틱, 블러셔 등에도 적용해 기술을 확장할 예정이며, 해외 특허 출원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처음 바른 색상을 장시간 동안 변함없이 유지시키면서 동시에 비건 인증 성분이 함유된 립 화장품 기술을 개발하게 됐다”라며 “추후에도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화장품 기술을 선도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코스맥스도 지난달 립 메이크업 제품 지속력을 높일 수 있는 특허 기술을 개발했다.

코스맥스는 '실리콘 레진 및 실리콘 오일을 포함하는 고광택 립 메이크업 조성물 특허'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실리콘 레진 및 실리콘 오일을 포함하는 고광택 립 메이크업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조성물은 도포한 이후 시간이 지나도 입술에 색상이 현저히 남아 있어 색상 지속력이 우수하며, 입술의 광택감 및 끈적임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술은 향후 생산될 코스맥스 제품에 사용될 예정이다.

코스메카코리아도 특허 출원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아 상품을 제조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마스크프루프에 대한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020년에 피부 밀착력과 화장 지속성이 증가된 화장료 조성물 및 그 제조 방법 특허도 취득했다. 

취득한 특허에 따르면, 변성 실리콘계 필름형성제가 표면 처리된 제형을 적용해 피부 밀착력과 화장 지속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파우더 분산성을 좋게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우수한 사용감을 제공할 수 있다. 또 화장 효과가 오래가지 못하는 단점을 극복해 고품질의 화장을 장시간 유지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코스메카는 쿠션과 파운데이션, 립 등의 제품을 지난해부터 고객사들에게 제안하며 제품을 출시 중이다.  

코스메카코리아 관계자는 "현재는 워터프루프 기능과 관련해 내수성 및 지속 내수성 자외선 차단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묻어남 방지 기능과 관련해 마스크·핸드폰 액정·옷 깃 등에 묻어남을 방지하는 소재 및 제형 또한 연구·개발하고 있다"며 "특히 묻어남을 방지하는 특허받은 파우더를 적용한 쿠션 파운데이션, 비비크림 등의 제형은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제형으로 고객사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언급했다.

씨앤씨인터내셔널 또한 마스크프루프에 포커스를 맞춰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틴트 제품 등 현재 시판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틴트 이외에 립스틱이나 기타 다른 색조 제품도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은 바뀐 환경으로 인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지속력 우수, 묻어남 방지' 등의 제품에 대한 니즈가 큰 상황으로 계속해서 연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알렸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