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넘어 온라인 뷰티...인도 화장품 지형 바뀐다 '비건•B2B사이트'...인도 시장 진출 교두보로 활용
이충욱 기자 | culee@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1-10-25 09:20 수정 2021-10-25 09:20


지난해 130억 달러를 기록한 인도 화장품 산업은 전망이 밝고 코로나 후 반등을 보여줬다. 인도 화장품 시장의 성장동력은 스킨케어에 대한 젊은층의 관심이다. 인도의 청년층은 장년층 대비 스킨케어 제품을 많이 구매한다. 또 이른 나이부터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인도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했다. 

인도 바디케어 시장에서 핸드크림, 바디로션이 인기 제품군이며, 지난해 시장의 45%를 차지했다. 인도 헤어케어 제품 시장은 연 평균 9.6% 성장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컬러와 헤어 컨디셔너다. 컨디셔너는 1.2배, 컬러 제품은 1.5배 성장했다. 스킨케어 시장은 페이셜 케어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페이셜 제품이 매출이 가장 높아, 2020년 기준 스킨케어 전체의 50%를 차지했다. 

'국제바이오코스메틱 컨퍼런스'에서 인도 화장품 시장 동향을 발표한 Prajwal Shetty 하우스부띠끄 마케팅 매니저는 인도 화장품 시장 성장의 또 다른 성장 요인으로 인도 온라인 시장을 지적했다. 인도 온라인 뷰티시장은 2026년 5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앞으로 뷰티시장에서 온라인의 유통채널로 비중이 높아져, 2025년엔 인도 뷰티·퍼스널케어 시장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봤다. 이는 코로나로 온라인 채널에서 뷰티제품 구매가 늘어나면서 리테일의 경계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과거 온라인 뷰티 유통은 아마존, 플립카트, 타타 디지털, 릴라이언스 등 대기업이 주도해 왔다. 최근엔 니치 기업들이 이커머스 사이트에 화장품 카테고리를 두고 자신들만의 시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뛰어들면서 인도 온라인 뷰티·퍼스널케어 시장 가치는 11억 달러였으며, 올해는 현재 기준 14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됐다.

2025년엔 39억 달러로 예상돼 온라인은 앞으로 인도 화장품 시장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이러한 화장품 온라인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론 가격 보다 제품의 효과와 효능, 성분이 중요하다. 실제 대부분 화장품 브랜드는 천연 성분으로 제품을 만들고 있다. 유기농 인증, 무독성, 무합성 성분이 구매의 중요한 요소가 됐다. 

Prajwal Shetty 매니저는 인도 화장품 시장에서 여성 소비자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강조했다. 인도 온라인 쇼핑의 44%를 여성이 차지하며 1년 만에 비중이 10% 늘었다. 향후 4~5년간 여성의 온라인 쇼핑 확대에 따라 화장품 관련 매출도 덩달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방 소비자들의 셀프 케어에 대한 인식의 전환도 인도 화장품 시장의 터닝 포인트 중 하나다. 인도의 뷰티 전문 유통사인 나이카(Nykaa)는 인도 여성들의 온라인 쇼핑 증가 덕에 상장을 계획 중이다. 

또 앞으로 인도 화장품 시장을 주도한 트렌드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비건, 크루얼티 프리 제품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4년 인도 보건가족부는 화장품 테스트 금지 기준을 추가했다. 약품 및 화장품 규정에서도 동물 테스트 금지, 동물 테스트 제품 사용을 일체 금지했다. 이제 인도 소비자들은 립스틱 컬러가 자신에게 맞는지 뿐만 아니라 제조 과정에도 관심을 갖게 됐다. 

인도 시장 진출 전략에 있어서 트렌드 만큼 중요한게 유통업체, 바이어를 컨택하는 것이다. Prajwal Shetty 매니저는 B2B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생산, 유통, 리테일 업체들과 교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먼저 인디아 마트는 인도 최대의 B2B 사이트로 중소기업에 적합한 플랫폼이다. 일일 조회수 900만, 방문객 수 160만으로, 인도 최고의 B2B 포털 중 하나다. 두 번째는 트레이드 인디아로 다양 카테고리 중엔 제품 외에 전시회, 박람회 정보도 있다. 수출•수입•제조업 데이터를 모두 보유한 B2B 데이터 기업이다. 세 번째는 고포월드비즈니스로 80만개의 공급•제조업체가 등록한 B2B 플랫폼이다. 마지막은 저스트다이얼로 다양한 산업의 고객 확보에 많이 사용하는 B2B 플랫폼이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