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전체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서 ‘의류·화장품’ 구매 활발

코로나19로 올해 20% 이상 성장 예상, 한류 영향으로 K뷰티 인기

입력시간 : 2020-07-06 05:40       최종수정: 2020-07-06 06:10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russkaya-krasavica-2937113_960_720.jpg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에서 화장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향후 성장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보여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KOTRA가 최근 발간한 ‘러시아 온라인쇼핑몰 시장동향 및 활용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의류와 화장품의 구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는 전세계 신흥 이커머스 시장 중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는 시장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온라인 쇼핑은 러시아 전체 소매시장의 5.3%만을 차지하고 있어 다른 나라에 비해 성장잠재력이 더욱 크다는 것이다.


전러인터넷쇼핑몰협회(AKIT)는 2019년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규모를 2조 1790억 루블(약 290억 USD)로 예상한다고 발표했다.


데이터 인사이트(Data Insight)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주문 건수는 2018년 2억 9000만건에서 2019년 4억 2500만건으로 급증했다.


2020년에도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전년 대비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얀덱스(Yandex)와 GfK가 지난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러시아 소비자 중 46% 의류·신발류를 구매해 가장 많았고 뷰티·케어제품 43%, 화장품·향수 37% 등이 뒤를 이었다.


또 PC와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몰 방문 비율은 2017년 79%와 12%에서 2019년 62%와 32%로 차이가 크게 감소했다.


이는 모바일 기기 확산이 크게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몰도 모바일을 통한 접근 용이성을 개선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역별로는 모스크바시의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가 가장 많았고 이어 상트페테르부르크,시, 모스크바주 등의 순이었다. 극동지역에서는 연해주가 유일하게 Top10에 포함됐다.


최근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선두 기업을 중심으로 지배구조 재편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와일드베리스(Wildberries)·오존(Ozon)·시티링크(CITILINK) 등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Top3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2018년 34%에서 2019년 45%로 급증했다.


러시아 소비자들은 성별 및 연령에 따라 구매품목, 구매시 확인 사항, 구매 전 확인방법 등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남성 소비자는 스마트기기·컴퓨터·가전제품을 많이 구매하고 ‘상품의 짝퉁 여부’와 ‘판매점 선택’ 등 신뢰할 수 있는지를 주로 살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여부는 쇼핑몰과 상품간 비교를 통해 결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여성 소비자는 의류·화장품·보디케어 등을 많이 구매하고 ‘상품에 대한 지출 절약’과 ‘빠른 배송’ 등을 확인하고 있으며 구매 전 구매 후기도 살펴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젊은 세대일수록 스마트기기와 의류 구매가 많고 10~20대는 인터넷 광고 및 소셜네트워크를, 40대 이상은 쇼핑몰이 보내는 이메일에서 주로 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러시아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구매액 중 가장 금액이 높은 품목은 전자제품이었으며 자동차용품, 가구·가정용품, 공구 등이 뒤를 이었다. 화장품 및 건강용품은 구매액에서는 적었다.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에서 인정받는 한국 상품에는 데이앤나이트크림, 패치 및 마스크, 프리미엄 화장품 등이 꼽혔다.


한류에 따른 K뷰티의 인기가 높으며 한국산 화장품은 고유 성분의 효과도 좋고 대부분 천연 재료로 구성돼 인공 성분에 거부감이 높은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주목받았다.


우수한 품질과 가격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한국 제품의 강점이며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제품 소개 등도 활성화됐다.


마스크팩은 한국산 저가 제품의 인기가 굉장히 높고 한국 프리미엄 헤어·보디 제품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유망 분야로 구분되고 있다.


KOTRA 관계자는 “러시아 현지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진출 경험, 업체 규모, 제품 경쟁력 등을 고려해 납품·입점을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러시아에서도 SNS는 온라인 쇼핑몰 진출에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미용·패션 등 즉각적인 시각효과가 큰 품목이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홈으로   |   이전페이지   |   맨위로
  • 인터뷰
  • 사람들
  •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