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60%가 온라인 쇼핑과 점내(店內) 쇼핑이 결합된 형태의 유연한 다중채널 쇼핑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Omnichannel flexibility) 집콕(at-home) 검색의 편리성 뿐 아니라 전문가들의 점내 지원의 가치를 모두 인정하고 높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이와 함께 온라인 쇼핑의 문제점으로 소비자들은 구입 전 제품 시연(試演) 불가(34%), 복잡한 반품절차(22%), 쇼핑할 제품 선택의 어려움(too many product‧15%) 등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인공지능(AI) 및 증강현실(AR) 서비스형 스프트웨어(SaaS) 뷰티‧패션테크 솔루션 기업 퍼펙트 코퍼레이션(Perfect Corp.,)은 자사가 개발한 ‘유캠 메이크업’(YouCam) 애플리케이션 커뮤니티에서 진행한 후 10일 공개한 ‘2024년 홀리데이 시즌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설문조사는 올해 홀리데이 시즌에서 형성되고 있는 소비자 취향과 쇼핑 트렌드를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한 취지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설문조사는 진행과정에서 쇼핑객들의 행동과 갈수록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첨단기술의 역할 등을 규명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조사결과를 보면 올해 홀리데이 시즌에 가치 중심(value-driven), 소비자 개인별 맞춤화(personalized), 기술적으로 향상된 쇼핑(technology-enhanced shopping) 등이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소비자들이 예산에 민감하면서도 디지털‧점내 환경에서 대화와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난 부분은 눈길을 끌기에 충분해 보였다. 바꿔 말하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 기술의 중요성에 더욱 무게를 싣게 하는 조사결과가 도출되었다는 의미이다. 조사결과를 보면 66%의 소비자들이 현재의 경제상황을 감안해 올해 홀리데이 시즌에 예년보다 지출을 줄일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가치를 중시하고 있음이 눈에 띄었다. 또한 23%의 소비자들은 가상시연 도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26%는 인공지능 구동 가상비서(virtual assistants)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개별 소비자별 맞춤경험이 필수적이어서 다수의 응답자들이 맞춤권고와 대화형 도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공지능(AI)과 관련, 52%의 소비자들이 이미 쇼핑할 때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거나, 앞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답해 인공지능이 보편화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음을 실감케 했다. 이에 따라 챗봇이나 예측분석(predictive analytics)과 같은 인공지능 도구들이 소비자들의 쇼핑경험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케 했다. 퍼펙트 코퍼레이션의 앨리스 창 대표는 “통찰력 있는 정보와 기술 솔루션이 개별 브랜드와 소매유통기업들에게 힘을 실어줄 것으로 나타난 조사결과가 흥미로운 부분”이라면서 “앞으로 인공지능이 소비자들의 효과적인 쇼핑과 개인별 맞춤 취향에 부응하는 데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퍼펙트 코퍼레이션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솔루션은 개별 브랜드들이 매끄럽고 혁신적인 개인별 맞춤쇼핑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
소비자들의 60%가 온라인 쇼핑과 점내(店內) 쇼핑이 결합된 형태의 유연한 다중채널 쇼핑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Omnichannel flexibility)
집콕(at-home) 검색의 편리성 뿐 아니라 전문가들의 점내 지원의 가치를 모두 인정하고 높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이와 함께 온라인 쇼핑의 문제점으로 소비자들은 구입 전 제품 시연(試演) 불가(34%), 복잡한 반품절차(22%), 쇼핑할 제품 선택의 어려움(too many product‧15%) 등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인공지능(AI) 및 증강현실(AR) 서비스형 스프트웨어(SaaS) 뷰티‧패션테크 솔루션 기업 퍼펙트 코퍼레이션(Perfect Corp.,)은 자사가 개발한 ‘유캠 메이크업’(YouCam) 애플리케이션 커뮤니티에서 진행한 후 10일 공개한 ‘2024년 홀리데이 시즌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설문조사는 올해 홀리데이 시즌에서 형성되고 있는 소비자 취향과 쇼핑 트렌드를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한 취지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설문조사는 진행과정에서 쇼핑객들의 행동과 갈수록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첨단기술의 역할 등을 규명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조사결과를 보면 올해 홀리데이 시즌에 가치 중심(value-driven), 소비자 개인별 맞춤화(personalized), 기술적으로 향상된 쇼핑(technology-enhanced shopping) 등이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소비자들이 예산에 민감하면서도 디지털‧점내 환경에서 대화와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난 부분은 눈길을 끌기에 충분해 보였다.
바꿔 말하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 기술의 중요성에 더욱 무게를 싣게 하는 조사결과가 도출되었다는 의미이다.
조사결과를 보면 66%의 소비자들이 현재의 경제상황을 감안해 올해 홀리데이 시즌에 예년보다 지출을 줄일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가치를 중시하고 있음이 눈에 띄었다.
또한 23%의 소비자들은 가상시연 도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26%는 인공지능 구동 가상비서(virtual assistants)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개별 소비자별 맞춤경험이 필수적이어서 다수의 응답자들이 맞춤권고와 대화형 도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공지능(AI)과 관련, 52%의 소비자들이 이미 쇼핑할 때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거나, 앞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답해 인공지능이 보편화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음을 실감케 했다.
이에 따라 챗봇이나 예측분석(predictive analytics)과 같은 인공지능 도구들이 소비자들의 쇼핑경험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케 했다.
퍼펙트 코퍼레이션의 앨리스 창 대표는 “통찰력 있는 정보와 기술 솔루션이 개별 브랜드와 소매유통기업들에게 힘을 실어줄 것으로 나타난 조사결과가 흥미로운 부분”이라면서 “앞으로 인공지능이 소비자들의 효과적인 쇼핑과 개인별 맞춤 취향에 부응하는 데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퍼펙트 코퍼레이션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솔루션은 개별 브랜드들이 매끄럽고 혁신적인 개인별 맞춤쇼핑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