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메틱]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시트룰린 수박에서 처음 발견, 요소 순환에 중요 역할
편집국 기자 | media@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4-06-17 06:00 수정 2024-06-17 06:00

수박에서 처음 발견된 아미노산

시트룰린(Citrulline)은 우리 몸의 간과 장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필수아미노산으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오르니틴이라는 아미노산을 재료로 우리 몸에서 시트룰린은 생성하는 것이다. 시트룰린이라는 이름은 이 아미노산이 수박에서 처음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수박을 뜻하는 라틴어 Citrullus에서 비롯된 이름이라고 보면 된다.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역할

시트룰린은 다른 아미노산과는 달리 단백질 생성하는데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아미노산과는 특성에서 다소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시트룰린은 요소 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세포를 손상시키는 독성물질 암모니아를 해독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암모니아는 세포 손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암모니아의 해독이 원활해지면 건강상 매우 이로운 효과가 나타난다.

또 시트룰린은 신체에서 대사되어 L-아르기닌을 형성하기도 한다. 그 때문에 체내 에너지가 증진되고 피로감을 완화하는 기능을 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근육의 형성에도 어느정도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스트룰린이 웨이트 트레이닝의 효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내용의 연구들이 발표된 바도 있다.

혈관을 확장시키는 특성 나타나 

근래 시트룰린이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이 물질이 혈관의 확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충분한 시트룰린 섭취가 심장병이 있거나 심장병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기도 한다. 물론 의학적인 효능과 관련되어서는 좀 더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질병을 치료하는 용도로 시트룰린은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트룰린의 혈관확자 효과는 향후 고혈압, 심장병의 위험을 완화하고 발기부전 등의 증상을 경감시키는 쪽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보충제 섭취시는 주의 필요

시트룰린은 고용량에서도 안전한 것으로 전해지지만 장기간 고용량의 시트룰린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지는 않는다. 특히 발기부전, 고혈압 등으로 인해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는 시트룰린 섭취로 인해 혈압이 너무 낮아지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시트룰린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에도 시트룰린 보충제 섭취는 의사 등 전문가의 지도 하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