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브랜드 가치 지키는 길 <1> 한류 인기만큼 증가한 K-뷰티 위조 ·불법유통
‘2023년 중소기업 수출동향’에 따르면 화장품 품목이 54억 달러로 수출품목 1위를 차지했다. 중국에 치우쳤던 수출동향에도 큰 변화를 보였다. 일본, 베트남, 미국, 유럽 등 수출국이 다변화되어 연간 기준 역대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 품목별로 △기초화장품(+32.1%)=미국·베트남 증가 △ 메이크업용 제품류(+7.3%)=일본·미국 증가 △ 립스틱 제품류(+85.6%) 미·일·중·베트남·태국·러시아·홍콩 등 증가 [자료출처: 중소벤처기업부] 많은 중소 뷰티기업들이 국내시장을 비롯해 해외의 온·오프 라인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 중국, 베트남 시장진출에 성공해 자리를 잡은 유명 화장품 브랜드 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제품 런칭 이후 1개월 정도 지나면 불법유통과 가품에 대한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한다. ‘비대면 온라인 쇼핑 매출 증대로 위조품 더욱 기승’ 가품 제조사들의 카피(Copy)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용기 디자인, 상품 패키지의 재질 등을 완벽하게 재현함으로써 육안으로는 정품과 복제품을 구분하기 어렵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은 ‘비대면 거래 방식’이어서 위조품이 거래되기에 매우 좋은 환경이다. ‘앱(APP) 설치 없는 가변QR 보안솔루션’ QR인증의 편리함과 QR코드를 복제해도 가품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발전된 보안 솔루션이 바로 ’가변QR’ 방식이다. 각 상품별로 다른 QR코드를 패키지에 인쇄 또는 스티커로 제작해서 부착하는 방법을 통해 모든 제품을 개별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패키지 내부에 ‘난수보안코드’를 삽입할 경우 가변QR과 난수코드, 2중 보안 패키지 방식은 제품의 패키지를 훼손해도 정품여부와 유통추적이 가능하다. |
K-뷰티 브랜드 가치 지키는 길
<1> 한류 인기만큼 증가한 K-뷰티 위조 ·불법유통
<2> QR 이중보안 솔루션으로 가치와 고객 잡는다.
<3> K-뷰티, 해외수출시 가변QR 보안 패키징 필수
‘2023년 중소기업 수출동향’에 따르면 화장품 품목이 54억 달러로 수출품목 1위를 차지했다. 중국에 치우쳤던 수출동향에도 큰 변화를 보였다. 일본, 베트남, 미국, 유럽 등 수출국이 다변화되어 연간 기준 역대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 품목별로 △기초화장품(+32.1%)=미국·베트남 증가 △ 메이크업용 제품류(+7.3%)=일본·미국 증가 △ 립스틱 제품류(+85.6%) 미·일·중·베트남·태국·러시아·홍콩 등 증가 [자료출처: 중소벤처기업부]
많은 중소 뷰티기업들이 국내시장을 비롯해 해외의 온·오프 라인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현지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과 유통 방안 등 판매전략에 관해서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면서도 가품과 불법유통 발생에 대비한 사전 방안은 미비한 게 현상황이다.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
중국, 베트남 시장진출에 성공해 자리를 잡은 유명 화장품 브랜드 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제품 런칭 이후 1개월 정도 지나면 불법유통과 가품에 대한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한다.
가품이 유통되는 문제는 해외시장뿐만 아니라 국내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한 유명 홈쇼핑 온라인몰에서 가품이 판매돼 논란이 됐었다. 온라인 쇼핑몰마다 판매자 심사 강화, 상품 모니터링 수시 실시 등 가품 유통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 구조 특성상 전 제품을 검열할 수 없다
특히 피부에 직접 닿는 화장품의 가품은 소비자에게 돌아오는 피해의 규모가 매우 크다. 화장품 브랜드사는 사전에 이런 문제들이 발생되지 않게 상품제작단계에서 대비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브랜드 기업들이 불법유통, 가품 발생이 발견된 뒤에야 개선책을 찾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쇼핑 매출 증대로 위조품 더욱 기승’
가품 제조사들의 카피(Copy)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용기 디자인, 상품 패키지의 재질 등을 완벽하게 재현함으로써 육안으로는 정품과 복제품을 구분하기 어렵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은 ‘비대면 거래 방식’이어서 위조품이 거래되기에 매우 좋은 환경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홀로그램을 이용한 스티커 제작, QR코드를 제품의 라벨, 패키지에 인쇄하여 소비자가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보안솔루션을 사용하는 기업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홀로그램 스티커와 QR코드 모두 복제가 가능하다. 제품에 동일한 스티커와 QR코드만 복제해서 패키지에 적용시키면 가품도 정품으로 탈바꿈이 가능하다.
‘앱(APP) 설치 없는 가변QR 보안솔루션’
QR인증의 편리함과 QR코드를 복제해도 가품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발전된 보안 솔루션이 바로 ’가변QR’ 방식이다. 각 상품별로 다른 QR코드를 패키지에 인쇄 또는 스티커로 제작해서 부착하는 방법을 통해 모든 제품을 개별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패키지 내부에 ‘난수보안코드’를 삽입할 경우 가변QR과 난수코드, 2중 보안 패키지 방식은 제품의 패키지를 훼손해도 정품여부와 유통추적이 가능하다.
보안 솔루션을 선택할 때 특별한 기기나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스마트폰 카메라 하나면 인증할 수 있어야 한다. 앱 설치가 불편해 소비자들이 인증을 기피하는 현상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