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건강 기술개발사업, 과제 평가 실시 오는 27~29일 서면, 내달 14~15일 발표 평가
김유진 기자 | pick@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4-02-23 12:04 수정 2024-02-23 12:08

피부 기반기술 개발 사업단(단장 황재성)은 지난 1월 15일부터 2월 8일까지 공모한 ‘2024년도 혁신성장 피부건강 기반기술 개발사업’ 신규 과제 선정을 위한 평가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피부과학 기반기술 연구와 필수 고부가가치 기초소재 개발을 통해 국민 피부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화장품 산업을 국가 주요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화장품 R&D 지원사업이다.

최근 2024년도 신규과제 공모 결과,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높은 12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이는 2023년도 당시 29개 과제 선정에 173개 과제가 신청해 6대 1의 경쟁률을 보인 것에 비해 경쟁이 높아져, 현장의 화장품 분야 R&D 연구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세계 최고수준 화장품 소재기술 개발(A형) 과제의 경우 2개 과제를 선정하는데 무려 57개(61개 신청과제 중 4개는 사전선별 탈락)의 과제가 지원해 28.5:1의 매우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2024년도 혁신성장 피부건강 기반기술 개발사업 과제별 경쟁률. 자료제공=피부기반기술개발사업단

과제 선정을 위한 평가는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 가이드라인 및 국가연구개발혁신법에 의해 사업단 사전검토 후 서면평가, 발표평가의 총 2단계로 이루어진다.

사전검토는 접수된 과제의 구성요건, 기관과 연구자의 신청 자격, 필수서류 제출 여부 등을 평가전에 검토하는 단계로, 공고안내서, 과제제안요구서(RFP)에 제시된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선정평가 대상 과제에서 제외한다.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는 전문가에 의한 평가로 연구개발과제 신청계획서를 대상으로 RFP 부합성, 중복성 여부, 연구개발 내용, 연구시설‧장비(3천만원 이상 1억원 미만) 등에 대해 검토한다. 전문가 평가 1단계인 서면평가는 최종 선정 예정 과제 수가 1개일 경우 3배수로, 2개 이상일 경우 2배수 이하로 발표평가대상 과제 수를 정하게 돼 있다. 철저하게 발표평가는 주관연구책임자가 발표하는 것이 원칙으로, 발표자료는 평가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발표평가 전까지 연구책임자가 직접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go.kr)에 업로드해야 한다.

평가일정은 서면평가는 2월 27일(화)~29일(목)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발표평가는 3월 14일(목)~15일(금)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피부 기반기술 개발 사업단은 평가를 진행하며 무엇보다도 “평가의 공정성과 우수과제의 선정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정한 과제평가를 위해 기본적인 과정은 앞에서도 언급한 대로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 가이드라인 및 국가연구개발혁신법에 의해 진행한다. “연구개발과제평가단을 구성하는데 있어서도 전공 분야, 연구 및 성과 실적과 평가 경력, 제척기준 등 전문성을 철저하게 검증할 계획”이며,

또한 “연구개발 과제의 내용이 창의적이며, 연구결과가 중소업들이 원활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직접적으로 수출로 연계될 수 있는 등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우수과제를 선별해 내는데 초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