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사양 확정한 뒤 정확히 이행해야        홍울 <온유> 대표
편집국 기자 | media@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3-11-07 06:00 수정 2023-11-07 06:00
화장품 브랜드 매니저의 탄탄한 기본기 다지기
1> 화장품 생태계 이해하기
2>품질 이슈 줄이는 화장품 개발 프로세스 
3>화장품 시장조사 보고서 만들기
4>화장품 기획 및 콘셉트 설계하기 
5>화장품 유통, 마케팅, 고객 이해하기 
6>우리제품 똑똑하기 임상설계하기
화장품 브랜드 런칭 컨설팅, 화장품 상품 기획 개발, 화장품 기획자 교육, 패키지 디자인, 임상시험 설계 전문가   © 온유

화장품 브랜드 매니저(이하BM)는 부자재사, 제조사 사이에서 다양한 업무와 소통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직무다.
이들이 기획하고 개발하는 화장품은 인체에 적용하는 제품으로서 안전성 및 안정성에 유의해 제조해야 한다. 이 과정 가운데 문제 발생 소지도 많다고 할 수 있다. 품질 이슈 없이 안전하게 완제품을 완성해내는 것 또한 상품기획자의 역량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품질에 대한 이슈를 최소화하여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공유하고자 한다. 화장품을 만들기까지 많은 프로세스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가지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전체적인 일정표를 기획하여, 순서 및 진행 사항 파악하기
- 신제품 개발에 앞서 업무의 효율성과 진행상황 파악을 위해 일정표를 토대로 계획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일정표를 수립한 후, 업무가 누락되지 않게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확인하면서 진행하는 꼼꼼함이 필요하다.

2. 제품 개발의뢰서 작성하기
- 최대한 구체적으로, 숫자를 이용하여 작성하라! 연구원이 봤을 때 궁금한 사항이 없을 정도로 친절하게 작성하라
- 수출국가, 타깃 제품의 전성분, 배제되어야 하는 성분, 향료의 종류, 콘셉트 성분의 내용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 상세하게 적되, 헷갈릴 수 있는 문장은 배제한다. 다 가지려는 것보다는 포인트를 살린 제품을 만들자.

3. 품평서를 작성하여 개선사항을 파악하라
- 화장품 샘플이 나오면 샘플을 사용하는 순서나, 사용 시간대를 정확히 하여 동일한 조건에서 품평해보는 것을 추천하다. 동일한 조건은 샘플을 좀 더 정확하게 품평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4. 문안검수 체크리스트
- 업무 하나를 상세히 들어가면, 체크해야 될 사항들이 많다. 이는 어떤 제품을 만들더라도 동일하게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두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실수가 많이 일어날 수 있는 용기 및 단상자의 문안검수이다. 문안검수는 사람이 직접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놓치는 부분이 많을 수 있다. 이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5. 표준견본 설정하기
- 표준견본은 요구되는 품질의 허용 한도에 근접하거나 일치한 제품을 말한다. 쉽게 말해 표준견본을 설정하여 표준사양대로 양산제품이 나올 수 있도록 컨펌한 견본을 의미한다. 부자재사 측에서 표준품을 잡는 경우도 있지만, 후가공이나 인쇄에 대한 이슈를 줄이기 위해 직접 표준품을 선택하여 표준품 라벨을 부착하여 전달하는 단계까지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상품기획자는 시장동향을 조사분석, 상품화 결정, 콘셉트 구체화에 이어 사양을 확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사양에 대한 이해도와 결정에 따른 근거를 마련하며, 결정사항에 대한 정확한 이행이 필수적이다.
위에 설명된 내용을 기억하여 품질관리까지 완벽한 화장품으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기를 바란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