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전체

중국 화장품 라벨 감독관리 강화, 소비자 권리 보장

NMPA 화장품 라벨 관리 방법 발표, 국가표준·기술규범 부합해야

김태일 기자   |   neo@beautynury.com     기자가 쓴 다른기사 보기
입력시간 : 2020-09-28 05:52       최종수정: 2020-09-28 06:35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중국.jpg

중국이 화장품 라벨에 대한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사용을 규범화해 소비자 법적 권리 보장에 나선다.

대한화장품협회에 따르면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은 ‘화장품 라벨 관리 방법(의견조회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요청했다.

범위는 중국 국경 내에서 생산 경영되는 제품 포장 용기, 포장 단상자, 제품에 첨부된 설명서 및 포장 용기, 포장 단상자 및 설명서에 제품 기본 정보, 속성, 특징 및 안전경고 등을 식별 및 설명하기 위해 표시되는 문자, 부호, 숫자, 도안 등을 총칭한 화장품의 라벨 관리에 적용된다.

화장품의 최소 판매단위에는 라벨이 있어야 하며 라벨은 관련 법률, 행정법규, 강제성 국가표준 및 기술규범에 부합해야 한다. 라벨의 내용은 진실하고 완전하며 정확해야 하고 제품 허가 또는 등록 관련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선명하고 오래 지속되며 쉽게 알아보고 읽을 수 있어야 하는 부분도 명시했다. 인쇄가 벗겨지거나 잘 부착되지 않은 경우가 없어야 하고 여러 겹의 라벨을 사용하는 형식으로 표시해서는 안 된다. 붙이거나 자르거나 지우고 수정하는 등 방식으로 제품 안전성과 관련된 내용을 수정 또는 보충해서는 안 된다. 
 
화장품 라벨의 합법성, 완전성 및 진실성에 대해 책임은 화장품 허가인, 등록인에 있다.

수입제품 라벨은 직접 중문 라벨을 사용하거나 중문 라벨을 붙일 수 있으며 중문 라벨을 붙일 경우 제품 안전성 및 효능 클레임과 관련된 내용은 원래 라벨의 관련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라벨에는 ▲제품 명칭, 특수화장품 허가증 번호 ▲허가인, 등록인의 명칭, 주소, 허가인 또는 등록인이 해외 기업인 경우 동시에 경내책임자의 명칭과 주소 ▲생산기업의 명칭, 주소, 중국산 화장품은 동시에 생산기업의 생산허가증 번호 ▲제품에 집행된 표준번호 ▲전성분 ▲순함량 ▲사용기한 ▲사용방법 ▲안전 경고 문구 ▲법률, 행정법규 및 강제성 국가표준에서 응당 표시해야 한다고 규정한 기타 내용을 표시해야 한다.

화장품 라벨에는 표준 중문을 사용해야 한다. 기타 문자나 부호를 사용하는 경우 제품 판매포장에 표준 중문을 사용하여 관련 설명을 해야 한다. 단, 웹사이트, 해외기업의 명칭 및 주소, 관습적으로 사용되는 전문용어 등 반드시 기타 문자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화장품의 제품명칭은 일반적으로 상표명, 통용명 및 속성명 세 부분으로 구성되며, 상표명, 통용명, 속성명은 요구를 준수해야 한다.

제품 명칭은 ▲상표명의 사용은 국가 상표 관련 법률, 법규를 준수해야 할뿐만 아니라 국가 화장품 관리 관련 법률, 법규의 규정을 준수 ▲상표명의 형식으로 의료 효과 또는 제품이 가지고 있지 않은 효과를 소구 불가 ▲통용명은 정확하고 객관적이어야 하며, 제품의 원료를 나타내거나 제품의 용도, 사용부위 등을 설명하는 문자 ▲속성명은 제품의 실제 물리적 특성 또는 형태 ▲서로 다른 제품의 상표명, 통용명, 속성명이 같은 경우 기타 표시 속성명 뒤에 표시 ▲상표명, 통용명 또는 속성명 등이 제품의 효능에 대해 소비자에게 혼동을 줄 수 있는 경우 판매포장 가시면에 설명해야 한다.

또 제품 명칭은 판매 포장 전시면의 눈에 띄는 위치에 표시하고 최소한 한곳에 안내어를 표시해야 한다. 중문명칭은 문자, 한어 병음, 숫자, 부호 등을 사용하여 명명해서는 안 된다. 

등록상표, 자외선 차단 지수, 색상번호, 시리즈 번호 또는 기타 반드시 문자, 부호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제품 중문명칭 중 등록상표에 문자, 한어 병음, 숫자, 부호 등을 사용한 경우에는 제품 라벨에 그 의미를 설명하고 특수 화장품 허가증 번호는 국무원 약품감독관리부문에서 발급한 허가증 번호를 판매 포장 가시면에 표시해야 한다.

화장품 허가인, 등록인, 경내 책임자와 생산 기업의 명칭, 주소 등 기업 관련 정보는 규정에 따라 제품 판매 포장의 가시면에 표시해야 한다.

화장품 라벨은 제품 판매 포장 가시면에 제품 허가 또는 등록 사항과 일치한 제품 표준번호를 표시해야 한다. 제품 집행 표준이 국가표준 또는 업계표준인 경우 국가표준 또는 업계표준 번호를 표시해야 한다. 제품 집행 표준이 허가 또는 등록 시 제정한 제품 표준인 경우 제품 허가증 또는 등록증빙에 명시된 제품 집행표준 번호를 표시해야 한다.

화장품 라벨은 판매 포장의 가시면에 화장품의 전성분 명칭을 표시해야 하고, “성분”을 안내어로 사용하여 배합량의 내림차 순으로 기재해야 한다. 단 화장품 처방 중 함량이 0.1 % (w / w) 이하인 성분은 함량이 0.1 % (w / w) 이하인 모든 성분을 “기타 미량 성분”을 안내어로 하고, 별도로 표시해야 하며, 처방 중 함량의 내림차순으로 기재할 필요가 없다. 
  
화장품의 순함량은 국가 법정 계량 단위로 표시해야 하고, 판매 포장 전시면에 표시해야 한다. 제품 사용기한은 다음의 방식 중 하나에 따라 판매 포장의 가시면 및 내용물을 직접 접촉하는 제품 포장용기에 표시해야 한다.

소비자가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사용방법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판매 포장의 가시면에 표시해야 한다. 판매 포장의 크기나 부피 때문에 가시면에 사용방법 정보를 모두 표시하기 어려운 경우 판매 포장의 가시면에 안내 정보를 표시하여 내장 설명서에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국가표준 및 규범에 사용제한 성분이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주의” 또는 “경고”를 안내어로 사용하고, 판매 포장의 가시면에 안전 경고 용어를 표시해야 한다.

화장품 순함량이 15g 또는 15mL 이하인 제품은 판매 포장 표면에 제품명칭, 허가인 또는 등록인의 명칭, 순함량, 사용기한 등 정보만 표시하면 되고, 내용물과 직접 접촉하는 포장 용기에는 제품명칭과 사용기한을 표시해야 하며, 기타 응당 표시해야 하는 라벨 정보는 내장된 설명서 또는 전자 라벨에 표시 할 수 있다. 전자 라벨 형식으로 표시하는 경우 코드 그래프 아래에 “전자 라벨”이라는 단어를 표시해야 하며, 코드는 스마트폰과 같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설비를 통해 스캔 및 식별 할 수 있어야 한다.

화장품 라벨에 아직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지 않아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렵지만 표시를 금지하
는 내용에 속하지 않는 혁신적인 용어를 사용할 경우 그 옆에 의미를 설명해야 한다.

화장품 라벨의 효능 클레임은 충분한 과학적 근거가 있어야 하며, 화장품 효능 클레임의 과학적 근거는 관련 연구 데이터, 효능 평가 자료 또는 문헌 자료를 포함한다. 연구 데이터의 출처에는 인체 테스트, 체외 테스트, 소비자 사용 테스트 및 기타 과학 연구 테스트가 포함된다.

원료의 효능은 해당 원료의 제품 처방 중 사용목적과 일치해야 하며, 해당 원료의 제품 처방 중 첨가량은 제품 클레임 효능을 달성할 수 있는 유효량보다 적어서는 안 된다.

제품 효능 클레임 평가는 국무원 약품감독관리부문이 공포한 화장품 효능 클레임 평가 지침에 따라 실시한다. 제품 효능 클레임은 화장품 인체 안전성 및 효능에 대한 자질 인정을 구비한 검사기구에서 인체 효능 평가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고, 테스트 결과가 객관적이고 유효하다고 판단되면 제품 라벨에 “평가 및 검증 완료”를 표시 할 수 있다.

화장품 라벨의 효능 클레임에 대한 과학적 근거의 개요는 국무원 약품감독관리부문이 지정한 웹사이트에 게재되어야하며, 개요의 내용에는 적어도 효능 평가의 목적, 방법, 결과, 결론 및 평가기구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개요의 형식은 화장품 효능 클레임 평가 지침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

금지용어에 대해 유동적인으로 관리하고 국무원 약품감독관리부문은 화장품 감독관리 실제 업무에 근거하여 화장품 라벨 클레임 금지용어에 대해 즉시 조정한다.

규정위반으로 화장품 라벨의 내용이 제품 허가 또는 등록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화장품감독관리조례에 따라 처리된다. 다만 수출 전용 화장품은 본 방법을 적용하지 않는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홈으로   |   이전페이지   |   맨위로
  • 인터뷰
  • 사람들
  •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