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전체

코로나로 부각 핸드케어 마켓 2025년 169억弗

美, 액제형 핸드워시 제품 사용 인구 수 3억명 육박

입력시간 : 2020-05-27 18:13       최종수정: 2020-05-27 18:17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hand_sanitizer.jpg

‘코로나19’ 판데믹에 직면해 화장품‧퍼스널케어 기업들이 앞다퉈 손 세정제를 내놓음에 따라 핸드케어 마켓이 급부각되고 있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이와 관련, 글로벌 핸드케어 마켓이 오는 2025년이면 169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관심이 일게 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크루즈 인근도시 펠턴에 소재한 시장조사기관 밀리언 인사이트(Million Insights)는 이달들어 공개한 ‘오는 2025년까지 핸드케어 마켓 전망’ 보고서에서 이 같이 내다봤다.


보고서는 개인건강 유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쩍 고개를 든 데다 사회 내부적으로 각종 전염병 발생의 위험성이 고조됨에 따라 핸드케어 마켓이 성장하는 데 중요한 추진력을 제공하기에 이르렀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개인위생 유지의 필요성 등이 2019~2025년 기간에 핸드케어 마켓이 확대를 거듭하는 데 또 다른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보고서는 전체 위생용품 시장에서도 손 위생용품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언급했다. 잦은 손 사용이 각종 세균이나 오염된 제품과 접촉할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손 위생용품의 사용이 확대될 수 밖에 없다는 것.


세계보건기구(WHO)도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손 위생을 유지하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권고하고 있음을 상기시켰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WHO는 ‘클린 케어 이스 세이프 케어’(Clean care is safe care) 플랜 등을 통해 위생 유지를 위한 기준선을 끌어올리는 데 힘을 기울이면서 결과적으로 핸드케어 마켓이 성장하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고 언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현재 전체 핸드케어 마켓에서 최대의 마켓셰어를 점유한 부문은 핸드워시(hand wash) 영역이어서 전체 시장의 40%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만큼 핸드워시 제품들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았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시몬즈 전미 소비자 조사 및 센서스’(Simmons) 자료를 보면 미국에서만 총 2억9,863만명의 소비자들이 액제형 핸드워시 제품을 수시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을 정도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특히 보고서는 손 세정제 부문이 2019~2025년 기간 동안 연평균 4.8%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다.


유통경로별로 보면 온라인 부문이 2019~2025년 기간에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존재감을 과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전자상거래 부문의 시장침투율이 갈수록 상승하고 있는 데다 세계 각국에서 인터넷 보급률이 향상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구체적인 예로 보고서는 지난해 51%를 기록했던 전자상거래 부문의 시장침투율이 오는 2023년에 이르면 58.5%로 한층 높아질 것으로 추측했다.


지역별로 볼 때 현재 세계 최대의 시장은 아시아‧태평양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의 인구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데다 가처분 소득수준의 향상까지 힘을 실어주고 있는 덕분이라는 것이 보고서의 분석이다.


하지만 2019~2025년 기간에 글로벌 핸드케어 마켓에서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지역으로 보고서는 중동‧아프리카를 꼽았다. 이 기간 동안 중동‧아프리카지역의 핸드케어 마켓이 연평균 5.1%의 발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의미이다.


유통경로별로 볼 때 슈퍼마켓 및 대형마트 부문이 최대의 마켓셰어를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유통채널이 2019~2025년 기간 동안 가장 발빠른 연평균 성장세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이라 추정했다.


바이어스도르프, 프록터&갬블(P&G), 존슨&존슨, 유니레버, 코니, 링스(Lynx) 및 암웨이 등이 핵심적인 기업들로 시장확대에 한몫을 하고 있는 글로벌 핸드케어 마켓에 대한 관심이 ‘코로나19’ 판데믹을 계기로 한층 고조되고 있다.

 

관련기사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홈으로   |   이전페이지   |   맨위로
  • 인터뷰
  • 사람들
  •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