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전체

국내 최초 젠더 뉴트럴 화장품 통한 ‘대중 브랜드’ 목표

라카코스메틱스 이민미 대표

입력시간 : 2020-03-09 06:30       최종수정: 2020-03-09 10:12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프로필사진_라카_이민미대표.jpeg

국내 화장품산업은 진입장벽이 낮아 많은 브랜드가 출시되고 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 꾸준히 사업을 유지하기는 어려운 분야로 꼽힌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국내 최초의 젠더 뉴트럴 콘셉트를 내세우며 론칭 4개월만에 국내 최대 화장품 유통채널인 올리브영에 입점하는 등 차별화된 행보를 보이는 브랜드가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최근 일본에 론칭하며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한 라카코스메틱스 이민미 대표를 만나 브랜드 현황 및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회사를 소개한다면.

라카코스메틱스는 본질적이고 시대적인 메시지를 진정성 있게 담은 뷰티 브랜드를 탄생시키는 레이블 같은 곳이다. 모든 성별에 대한 편견·관습·불평등·차별 없이 누구에게나 평등한 컬러를 만들어낸다는 신념을 ‘곧은 선’에 담기로 했다. 곧은 선만으로 이루어진 문자들을 다채롭게 검토한 결과 영문이든 국문이든 올곧은 직선으로 표현되는 ‘라카(LAKA)’가 채택됐다. 한국 최초의 젠더 뉴트럴 메이크업 브랜드로서의 신념과 철학을 지켜간다는 의지를 대변하는 심볼과도 같다.


화장품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대학교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하고 광고업계에서 10년을 일했다. 직접 창립한 광고대행사에서는 스킨케어·색조·쥬얼리 등 뷰티 업종에서의 포트폴리오를 집중적으로 쌓았다. 광고는 보는 이로 하여금 ‘매력적인 무언가’로 대중을 설득하는 창작업인데 뷰티 역시 아름다운 것을 다루는 일이라는 데에서 매력을 느꼈다. 이미 만들어진 브랜드를 다루는 일보다 처음부터 인고하고 끝까지 만들어내는 ‘본질적인 브랜드업’에 대한 열망이 있었고 그로 인해 라카코스메틱스를 창립하게 됐다.


라카코스메틱스만의 장점은.

좋은 상품 이상의 브랜드 가치를 담을 수 있다는 점이다. 브랜드 철학과 아이덴티티는 소비자들이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는 것 이상의 즐거움과 만족감을 줄 수 있다. 모든 상품을 개발함에 있어 단순한 ‘시장경쟁력’ 이상의 가치를 설계했다. 특히 모든 창립 멤버가 긴 시간 동안 ‘브랜드를 설득하는 일’에 관해 고민해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상품 그 이상의 가치’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그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라카 브랜드의 특징은.

라카는 뉴트럴 컬러를 핵심 아이덴티티로 내세우며 여성과 남성 모두의 룩을 제안하는 즐겁고 실용적인 뷰티 브랜드다. ‘뷰티는 취향에 맞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통해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시도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브랜드 철학을 통해서는 새로움을, 컬러 철학을 통해서는 무난함을 동시에 발신할 수 있다. ‘새롭지만 무난해서 손이 가는 브랜드’가 강점이었다고 생각한다.


유통 및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시대적인 메시지를 담은 브랜드일수록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저 ‘멋있고 니치한 인디 브랜드’로 안주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매장 커버리지 1위인 H&B스토어 올리브영에 입점해 고객들과 만나고 있다. 마케팅 역시 외부의 힘을 빌리지 않고 직접 모든 것을 실행하고 있다.


‘젠더리스’를 표방하면서도 스킨케어가 아닌 메이크업 제품에 집중한 이유는.

뷰티 브랜드를 만든다면 시대적인 메시지를 담아야 하고 그 메시지는 ‘가장 보수적인 것에서’ 먼저 응답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스킨케어보다는 메이크업이 훨씬 더 젠더 이분법으로 나뉘어 있는 만큼 젠더 뉴트럴 브랜드로서 한 획을 그어야 한다면 메이크업 시장이 더 도전적인 길이라고 판단했다.


최근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계획은.

사실 처음부터 일본이 첫 수출 경로로 지정됐던 것은 아니었다. 동남아시아에 대한 준비가 한창이던 시기 일본의 한 디스트리뷰터에게서 장문의 이메일을 받게 됐다. 라카에 대한 브랜드 철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왜 이 브랜드를 꼭 공식 총판으로서 취급하고 싶은지, 취급하게 된다면 어떤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싶은지 등을 매우 진정성 있게 담아낸 이메일 한 통으로 일본으로의 진출을 검토하게 됐다. 그 외 국가에 대해서는 모든 것이 한창 진행 중이다. 내부적으로 사전 테스트와 검증을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 때문에 여러 경로들을 통해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 및 목표는.

‘인디 브랜드’에서 ‘대중 브랜드’로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조금 더 브랜드 내실을 갖추고 더 많은 고객들과 소통하려고 한다. 또 더 많은 글로벌 시장에 브랜드 기조를 알리고 나아가고 싶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홈으로   |   이전페이지   |   맨위로
  • 인터뷰
  • 사람들
  •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