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전체

인도, 화장품 전문 온라인 유통 성장 ‘주목’

화장품 전용 온라인몰 인기… 누카·퍼플닷컴 등이 시장 선도

입력시간 : 2019-04-15 06:47       최종수정: 2019-04-15 06:47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ipad-820272_960_720.jpg


인도 진출을 원하는 국내 화장품기업들은 화장품 전문 온라인몰의 성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KOTRA에 따르면 2018년 인도 화장품 수입 규모는 115만 달러로 주요 수입 대상국은 중국, 프랑스, 미국 등으로 전체 수입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수입 대상국 5위로 699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인도 이·미용용품(Beauty&Personal Care) 산업 시장 규모는 135억 달러에 달한다. 매년 4.72% 성장해 오는 2022년에는 17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Redseer 컨설팅에 따르면 2025년 인도 이·미용용품 시장 규모는 세계 5위 수준으로 성장하며 세계 시장 점유율 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화장품 시장은 비현대적인 전통 재래시장을 중심으로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을 활용하는 유통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Redseer 컨설팅에 따르면 인도 온라인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5000만 달러 규모로 전체 화장품 시장의 2%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확산 초기에는 아마존인디아, 플립카트 등 여러 가지 품목을 판매하는 종합적인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화장품 판매가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전문품목 중심의 쇼핑몰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추세다. 특히 화장품은 다른 분야에 비해 전용 온라인 마켓 성장세가 급증하고 있다.


화장품 전용 온라인몰은 2011년 말부터 생기기 시작했으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은 2017년부터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뷰티용품의 온라인 소매는 2017년 한 해 동안 32%로 급증했다.


누카 퍼플닷컴.png


현재 인도 화장품 전용 온라인몰은 ‘누카(Nykaa)’, ‘퍼플닷컴(Purple.com)’ 등 2개 기업이 선도하고 있다.


누카는 2012년 창립 이후 현재 850개 브랜드, 10만 여개의 화장품을 판매 중이다. 2015년부터 고객이 제품 경험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뭄바이, 델리 등 주요 도시에 오프라인 체험형 매장을 오픈했고 현재 인도 전역에 34개 매장으로 확장됐다.


향후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홍보를 통해 색소 침착, 잡티 등 새로운 구매 수요를 창출하는 한편 체험형 오프라인 매장 확대를 통해 45세 이상 여성들도 고객층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퍼플닷컴은 인도 최초의 화장품 전용 온라인 뷰티몰로 2011년 개설됐다.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하는 21~32세 젊은 여성을 타깃으로 처음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Beauty Assistant’ 메뉴를 통해 피부에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준다.


특히 2017년부터 자사 브랜드 ‘Stay Quirky’를 론칭하고 아마존 인디아를 통해 판매 유통망을 확대하는 한편 오프라인 매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Moda, Vipera, Gravitable 등 특정 브랜드의 인도 독점 유통권도 보유했다.


인도 현지 화장품 도매상은 “누카와 퍼플닷컴은 화장품 브랜드와의 직거래 방식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판매하는 등 전문 화장품몰 자체가 새로운 화장품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었다”며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을 넘어 화장품 선택에서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해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의 부가가치를 창출했다”고 말했다.


KOTRA 관계자는 “화장품 전문 온라인몰 자체가 새로운 화장품 브랜드로 포지셔닝돼 대중적인 화장품 시장을 창출했다”며 “우리 기업들이 인도시장에 진출할 때 화장품 온라인 전용몰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홈으로   |   이전페이지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