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로고

뉴스


코로나19 이후 홈케어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고기능 마스크팩에 대한 관심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AHC가 최근 발표한 ‘2020 대한민국 마스크팩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이후 피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메이크업이나 외모 꾸미기보다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코로나19 이후 ‘뷰티케어’에 대한 생각의 변화로는 ‘집에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낀다’, ‘메이크업과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꾸미기보다는 피부 본연의 건강을 추구하게 됐다’, ‘스킨케어의 중요성을 새삼 느낀다’ 등을 많이 꼽았다.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이후 스킨케어를 위해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에스테틱·피부과에 가는 대신 집에서 홈케어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홈케어로 해결하고 싶은 피부 고민(중복응답)으로는 ‘건조·수분 부족’이 61%로 가장 많았고 탄력·주름 51.7%, 피부 트러블 40.9%, 피부 진정 38.3%, 피부 톤 27.8% 등의 순이었다.


홈케어 방법은 마스크팩 사용이 80.9%로 높았고 뷰티 디바이스 사용 27.9%, 손으로 마사지 25% 등으로 나타났다. ‘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6.5%에 그쳤다.


특히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이후 마스크팩을 하는 횟수가 증가했으며 피부 고민 개선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이후 마스크팩 횟수가 증가한 이유로는 ‘피부 고민 개선을 위해’가 73.3%로 가장 많았고 다음날 메이크업 밀착력을 위해 29.3%, 스킨케어 단계가 귀찮아서 18.5%, 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아서 16%, 스킨케어 필수 단계라서 11.5%, 자고 일어난 후 붓기 해결을 위해 6.3% 등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마스크팩 종류는 ‘시트 타입’이 가장 많았고 겔 타입, 논워시 타입, 워시오프 타입, 필 오프 타입, 머드 타입, 모델링 타입 등의 순이었다.


마스크팩을 주로 구입하는 유통채널로는 드럭스토어와 일반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응답이 절반을 넘어섰다. 이어 브랜드 쇼핑몰, 브랜드 매장, 홈쇼핑, 백화점 등으로 조사됐다.


일반 시트 마스크팩과 프리미엄 마스크팩에 대한 가격 인식도 차이를 보였다. 일반 시트 마스크팩의 적정 가격은 장당 1000~2000원인 반면 프리미엄 마스크팩에는 장당 5000원 이상을 지불할 의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트 마스크팩을 주 2~3회 사용한다는 응답은 48%였고 4번 이상 사용하는 비율도 44%로 적지 않았다. 주 1회 이하로 사용하는 비율은 8%로 낮았다.


시트 마스크팩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아서’를 가장 많이 꼽았다. 뒤이어 단시간에 빠른 효과가 보여서, 가격이 저렴해서, 씻지 않아도 돼서, 스킨케어를 대신해서, 종류가 다양해서, 스페셜 케어가 필요해서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들은 시트 마스크팩을 평일 저녁 잠들기 전 10~20분 정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높은 연령대일수록 세안 후, 20~30분 정도 마스크팩을 한다는 비중이 높았다.


시트 마스크팩에서 ‘시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97.8%로 압도적이었다. 그 이유로는 제품 흡수와 내용물의 효과를 오래 유지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시트 마스크팩의 불편한 점으로는 끈적이는 사용감, 밀착력 부족·흘러내림, 너무 많은 에센스의 양, 시트의 빠른 건조속도, 낮은 흡수력, 피부 자극 등을 많이 꼽았다.


또 소비자들은 시트 마스크팩에 즉각적인 촉촉함, 시트의 편안한 밀착력, 피부 컨디션 회복, 트러블 완화, 내용물의 빠른 흡수력, 시트의 보습 지속력 등을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트가 개선된다면 마스크팩을 변경할 의향이 있다는 비율은 97.8%로 높았다.


사용하고 싶은 마스크팩 시트로는 ‘효과 극대화를 돕는 고기능성 시트’를 가장 많이 꼽았다. 에센스를 밀어넣는 엠보싱 시트, 내용물이 압축된 겔 시트, 자연 유래 순면 시트, 재질이 다른 듀얼 시트, 가벼운 부직포 시트 등이 뒤를 이었다.


AHC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장기간 착용 중인 마스크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를 케어해주고 집에서도 간편하게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아이템인 시트 마스크팩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며 “앞으로는 기존 시트 마스크의 단점을 보완한 흡수력과 밀착력이 뛰어난 고기능성 마스크팩에 대한 니즈가 더 많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티누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ns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타이틀

많이 본 기사

이전-맨위로

배너영역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