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로고

뉴스


코로나19 이후 세계 소비 시장에서 모바일 쇼핑 증가세가 발라졌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삼일회계법인이 PwC와 함께 발표한 '글로벌 컨슈머 인사이트 서베이 2020 The Consumer Transformed :COVID-19전후의 소비자 행동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45%는 의류, 책, 가전 등 비식료품을 살 때 예전보다 모바일 쇼핑을 많이 이용하게 됐다고 답했다.

보고서는 중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9개국 35개 도시 거구자 4천447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연구팀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에 27개국 74개 도시 거주자 1만9천98명을 상대로 실시한 조사와 이번 조사 결과를 결합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소비와 관련된 도시 소비자들의 관점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 COVID-19 발생 이전, 설문 응답자의 대략 절반인 46%가 향후 12개월 이내에 더 많은 소비를 할 것으로 예상할 만큼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매우 높았다. 

그러나 코로나19가 발생된 이후 다시 소비자들에게 동일한 질문을 한 결과, 40%가 일자리 상실 또는 정리해고, 소득 감소로 응답했다. 또한, 향후 몇 달간 소비를 줄이겠다는 응답자의 비율이 2배 가까이 증가한 반면 소비를 늘이겠다는 응답자의 비율은 10% 이상 감소했다.

다만 PwC가 자체 수행한 코로나19 소비자 연구에 의하면 중국과 중동과 같이 사회적 격리 조치를 해제한 국가에서는 소비 전망이 더욱 긍정적임을 보여줬다.

격리 조치가 시행되기 전, 도시 소비자들은 여행, 외식, 예술 및 문화행사, 개인적 스타일링, 건강, 웰빙, 밤 문화, 엔터테인 먼트 및 스포츠 행사 등을 위해 소비했다.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가처분소득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세 가지 방법 중 두 가지가 바로 여행 (44%)과 외식(41%) 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사람들은 대부분 식료품, 실내 엔터테인먼트 활동 및 재택근무를 위해 소비했다. 식료품의 경우, 쇼핑 횟수는 줄었으나(45%는 식료품점에 자주 가지 않는다고 응답) 한 번에 대량을 구매했다. 식료품 이외의 경우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를 제외하고는, 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있으나, 소비량은 현저히 감소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자기관리에 비중 증가도 눈에 띄었다. 코로나19 이전 소비자들은 더 건강한 생활방식을 갖기 위해 식이요법을 바꾸고 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팬데믹 동안 소비자들은 건강한 삶의 방식에 대한 전체적 개념에 대한 크고 새로워졌다.

중국에 거주하는 도시 소비자 중 90%는 신체 건강과 단련, 89%는 식이요법, 87%는 정신 건강, 85%는 의료 수요에 더 집중했다. 이탈리아에 거주하는 도시 소비자 중 70%는 건강과 체력 단련, 53%가 식이요법, 74%가 정신 건강, 75%가 의료 수요에 더 집중했다.

이처럼 팬데믹 현상이 심한 지역들을 중심으로 의료 수요에 집중하는 경향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의 인기는 이전부터 성장세였으나, 코로나19 이후 명백히 속도가 빨라졌고 응답자의 93%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더라도 모바일 쇼핑 채널을 계속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소비자들에게 유통 업체, 호텔 및 기타 소비자를 상대하는 회사들과의 물리적 교류가 정상적으로 복구되었다는 확신을 가지게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사업장이 고객을 최대한 안전하게 만들어 줄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확신을 주 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19의 발생은 이미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트렌드를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제품과 서비스에 접근 하는 다른 방법들을 모색하도록 유도하고 오랫동안 내재된 특정 행동을 가속화했다”며 “대부분은 응답자들은 모바일 쇼핑이 소비자에게 더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격리해제 조치 이후에도 현재의 증가된 사용을 지속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소비자 행동 변화 중 얼마나 많은 것이 지속적인 관심을 끌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최근 소비자 조사에서 보면 투명성, 지속 가능성, 위생, 공동체 생활 및 사회적 의식에 대하여 시민들의 요구가 증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뷰티누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ns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타이틀

많이 본 기사

이전-맨위로

배너영역

footer